최근 릴리즈된 크롬 1.0, 오페라 10 알파, 파폭 3.1 베타 2가 포함된 속도 벤치마크 입니다. IE를 제외하고는 모두 고만고만 하지만 그래도 자존심이 걸린 대결이니 만큼 결과는 흥미롭네요.. ^^


먼저 Sunspider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그래프가 짦을수록 좋습니다.


다음은 Kane’s 웹브라저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 입니다. 역시 그래프가 짦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속도 테스트는 아니지만 웹표준 렌더링 성능을 보는 Acid3 테스트 점수도 측정했네요. 100점이 최대값입니다.


상기 그래프의 정확한 수치입니다.



확실히 자바스크립트 렌더링 성능에서는 구글크롬이 아직까지 선두를 달리고 있고, 뒤를 파폭 3.1 베타가 근소한 차이로 쫒고있습니다. 오페라와 사파리는 파폭 3.0.4 보다도 떨어지는 점수를 보여주는군요. 다만 Acid3에서는 오페라 10이 100점 만점을 기록하며 랜드마크를 찍었고, 파폭 3.1 버전이 92점으로 좋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파리와 크롬이 쓰는 웹킷 최신 엔진도 Acid3에서 100점을 기록했는데 여기 벤치마크에는 포함시키지 않아 조금 아쉽네요.

그리고 이런 벤치마크 볼때마다 가장 재밌는건 테스트 할때마다 IE와 타브라우저의 점수 차이가 벌어지는 건데요.. –_-
Sunspider 벤치에서 IE7은 1위 크롬과 무려 39배 차이, IE8은 5.4배의 점수 차이가 나니 역시 이번도 실망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ㅎ

via Ghacks.net

웹초보의 Tech 2.1을 신문처럼 한RSS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TRACKBACK :: http://choboweb.com/trackback/672

  1. 구글브라우저? 우리나라에서는 딴 이야기

    Tracked from 동글로그 4.0 - 쉽게 읽는 의료·보건·복지  삭제

    본인은 미리 말하지만 회사에서는 IE, 집에서는 파폭 사용자다. 그런데 솔직히 IE 파폭 둘다 불편하기는 매한가지다. IE는 심심하면 다운되고(잘가는 사이트중에 몇 개가 다운을 유발시키는 모양이다.)파폭은 액티브엑스가 안된다. 이런 상황에서 안정적인 파폭을사용하고 싶지만 문제는 주요 사이트들이 파이어폭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솔직히 일부는 굳이 액티브엑스를 왜 사용하는지 알 수 없는 사이트들도 많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금융과 정부 카테고리..

    2008/12/15 12:41
  2. 파이어폭스에서 싸이 BGM 듣기

    Tracked from 작은평화의 영상번역 이야기  삭제

    요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유저가 훌쩍 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비해 몇 배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다양한 부가 기능으로 편의성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이죠. 저 같은 사람만 해도 파이어폭스 없이는 인터넷 잘 못합니다. 익스플로러로 답답해서 못하겠어요. -_-;; 사실 속도만을 놓고 봤을 때는 파이어폭스도 구글 크롬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크롬을 사용하려고 시도해 본 적은 있는데 파이어폭스에서 사용하는 부가 기능이 꽤 있어서 구글 크..

    2009/01/02 16:1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별바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일단 유명 웹브라우저면 일단 다 설치해놓고 사용중입니다. 각 브라우저마다의 장점과 단점이 있고 일부 웹사이트들은 어떤 브라우저를 쓰느냐에 따라 안정적으로 열리고 탐색이 가능하더군요.

    2008/12/15 09:26
    • 웹초보  수정/삭제

      네.. 각 브라우저마다 뚜렷한 장단점이 있어 사실 누가 압도적으로 우위라고 판단하기는 그렇고.. 본인이 판단하기 나름이죠.. ^^;

      2008/12/15 16:46
  2. 깝깝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도 속도만 놓고 우열 따지는 멍충이가 있네.

    최고의 속도 = 최고의 웹브라우저는 성립될 수 없다.

    이런 웹브라우저 속도 벤치 좀 그만내놔라.

    2008/12/15 09:47
    • 웹초보  수정/삭제

      음.. 제가 언제 최고의 속도가 최고의 브라우저라고 그랬었나요. 그냥 여러 지표중에 중요하게 여겨지는 속도와 ACID3 벤치마크 결과인데 왜 그렇게 까칠하신지.. ㅡ.ㅡ

      2008/12/15 16:47
    • ㅋ_ㅋ  수정/삭제

      님 난독증

      2008/12/15 17:26
    • 꼭 깝깝한게  수정/삭제

      꼭 지대로 깝깝한 인간이 남들보고 깝깝하다고 하는데...

      이 법칙은 절대로 틀리는 적이 없어서..

      이런 글을 볼 때마다

      그렇게 깝깝할 수가 없다는...

      2008/12/17 09:16
  3.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헙 가는 곳마다 깝깝이님의 리플이 보이는 신기한 현상이!!
    그런데 저 벤치마크가 체감이 많이 날 정도의 차이인가요? 약간은 궁금하네요
    물론 수치로 나타내는 것도 좋지만 일반적인 페이지에서 체감상 차이가 없다면 IE라도
    상관이 없을테니 말이죠. (전 FF 유저이긴 합니다만)

    2008/12/15 09:58
    • 웹초보  수정/삭제

      실제로 모두 사용해보면 대충 저 벤치마크 결과와 들어맞는것 같아요. 파폭3 나오기전까지는 오페라가 속도감으로는 최고였는데, 지금은 크롬, 파폭, 오페라순으로 느껴지더군요.

      2008/12/15 16:48
  4. 깨비먹  수정/삭제  댓글쓰기

    IE7, 크롬, 파폭, 다 쓰고 있는데, 체감성능이 확 드러납니다. 이 글의 벤치마크 그래프처럼
    IE7 쓰다가 크롬, 파폭 쓰면 IE7는 진짜 정크 프로그램에 가깝다는 생각이 마구 들죠.
    다만 IE7,에 맞게 제작된 웹사이트때문에 인터넷 뱅킹이나 몇몇 일부 사이트는 울며 겨자먹기로 IE7쓰긴
    하지만, 그 외에는 무조건 크롬 내지 파폭 씁니다. IE7 켰다가 "다시 끄고 파폭, 크롬 키죠. :)

    2008/12/15 10:41
    • 웹초보  수정/삭제

      네.. IE7은 진짜 정크 맞습니다. 속도나 기능, 웹표준 준수까지 뭐하나 내세울게 없죠.. -_-;
      그나저나 저도 강제로 써야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파폭, 크롬입니다.. ㅎ

      2008/12/15 16:49
  5. 서울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속도가 전부는 아니겠지만, 파폭의 속도향상은 체감되는 수준이군요.
    3.1로 오니 더욱 시원시원해졌다는!

    감사합니다.

    2008/12/15 11:40
    • 웹초보  수정/삭제

      네.. 3.0과 3.1도 트레이스몽키의 차이때문인지 대폭 차이가 느껴지죠!!

      2008/12/15 16:50
  6. xarm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ie7... 저주스럽네요..
    위에 깝깝아님 말씀..'최고의 속도 = 최고의 웹브라우저는 성립될 수 없다.'
    그럴 수 있지만... ie7이 좋진 않다는 증거 중 하나는 될 수 있을 듯 하네요.^^;

    2008/12/15 11:44
    • 웹초보  수정/삭제

      네.. IE7이 얼마나 후진지 반증해주는 좋은 증거죠.. ㅎ

      2008/12/15 16:50
  7. pcdol  수정/삭제  댓글쓰기

    IE 는 도대체 무슨 똥배짱으로 속도도 느리고, 표준도 안 지키고...

    그런데, ActiveX 대신 FireFox 의 "플러그 인" 같은 기술을 사용해서도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는 날이 올

    까요?

    한국이 ActiveX 종속국이 된 이유는 ActiveX 인증 업체와 ActiveX 모듈 개발사의 상술에 낚인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2008/12/15 12:38
    • 웹초보  수정/삭제

      뭐.. 무늬만 IT 강국인 한국의 현실이지요.. 문제가 있는거 알면서도 철밥통 때문에 고칠 생각은 안하고 마소에 구걸해서 편법으로 버틸려고만 하고.. ;;

      2008/12/15 16:51
  8. 동글로그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저주받을 액티브엑스 아니면 IE 쓸 일 없죠. 저부터도 버릴 텐데요 뭘. 트랙백 하나 걸고 갑니다.

    2008/12/15 12:39
    • 웹초보  수정/삭제

      트랙백 감사합니다. 정말 저주받은 ActiveX라는 말이 딱 들어맞습니다.. ㅎ

      2008/12/15 16:52
  9. IE 진짜 짜증남.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들어 IE가 너무 자주 죽음. 별다른거 실행 안하는데도 말이죠. 엑티브X때문에 그런거면 차라리 엑티브X가 아예 실행되지 않는 파폭이 더 나을꺼 같단 생각이 듬. 악성 프로그램도 안 깔릴꺼구요. 인터넷 뱅킹이랑 국내 온라인 게임만 아님 쓸 일이 없는 IE.

    2008/12/15 12:46
    • 웹초보  수정/삭제

      대부분의 일반 유저들이 겪는 PC 고장의 상당수가 ActiveX로 인한 악성프로그램 설치때문이라고 합니다. 보안에 극히 취약한 이런 기술위에 모래성을 쌓은 현실이 안쓰럽기만하죠.. ;;

      2008/12/15 16:54
  10. OpenID Logo 브주듀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크롬도 빠르기는 빠르군요..

    2008/12/15 13:34
    • 웹초보  수정/삭제

      네.. 1.0 릴리즈하면서 속도 개선이 더 이루어졌나봐요.. ^^

      2008/12/15 16:54
  11. OpenID Logo SCV君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IE7이 손에 익어버려서 함께 깔아둔 파폭은 플러그인도 좀 깔아놓고 했는데도 잘 안쓰게 되더군요;;
    컴퓨터를 바꾸면 갈아타던가 해야겠습니다;;

    버릇이란게 참 무섭네요..

    P.S
    여기서 티스토리 주소를 적고 덧글을 달면 덧글알리미 기능이 작동하려나요.. 궁금합니다;;

    2008/12/15 13:52
    • 웹초보  수정/삭제

      역시 버릇이 무서운거죠.. 손에 익은게 편한데 다른것 쓸려면 불편하기만 하죠.. 그래도 자꾸 써보시면 또 괜찮아질겁니다. ㅎㅎ
      그리고 저도 텍스트큐브 유저라 여기에 블로그주소 남기시면 댓글알리미로 볼 수 있습니다.. ^^

      2008/12/15 16:56
  12. 러빙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크롬 계속 써보면서 빠르다 했더니 역시나군요 ~

    2008/12/15 14:14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압도적인 수치는 아니라도 실제로 써보면 충분히 체감할만한 느낌입니다.. ^^;

      2008/12/15 16:56
  13. 돌이아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예상했던 수치들이네요. IE는 계속해서 극악의 성능과 극도(?)의 국내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고. 에효...이를 어찌 생각해야 하는건지.

    2008/12/15 14:14
    • 웹초보  수정/삭제

      IE8에서 애뮬레이트 모드를 탑재하지 않았으면 그나마 기대를 걸어볼텐데.. 그마저도 아쉽게 됐습니다.. ;;
      그리고 댓글은 못남기지만 돌이 쑥쑥 크는것 잘보고 있습니다.. ^^;

      2008/12/15 16:58
  14. 용오름  수정/삭제  댓글쓰기

    IE는 당분간 (최소 IE8정식버전이 나온 이후에나) 속도 향상은 기대할수 없죠. MS 스스로 IE8개발에 속도향상은 우선순위에 두고 있지 않다고 밝혔으니.
    깝깝이님은 '최고의 속도 = 최고의 웹브라우저'라는 공식은 성립되지 않느다고 하지만 브라우저의 속도경쟁이 생긴 원인은 기존 브라우저에서 돌리기 짜증날 정도로 웹들이 무거워지고 있기때문이죠. 불여우와 크롬간의 경쟁에서 사파리까지 속도경쟁에 가세한 것은 빠른 속도를 원하는 Need가 충분히 존재한다는 반증이죠.

    2008/12/15 14:42
    • 웹초보  수정/삭제

      정확히 말씀해 주셨네요.. 속도야말로 브라우저의 가장 근본적이며 큰 Need죠.. ^^;

      2008/12/15 16:59
  15. 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다지 브라우저에 대해선 지식도 없는 일반인 인데요
    (이번에 크롬 기사를 보고 다른 브라우져들을 쓴다는 사실을 알았다는..;;)
    확실히 크롬을 써보니 익스에 비해 체감속도 차이가 많이 느껴지더군요
    하지만 인터넷뱅킹때문에 어쩔수없이 삭제할수밖에 없었습니다. ㅠ
    지금은 크롬을 못잊어 파폭을 쓰고 있지만 아무리 부가기능에서 지원한다고해도
    조금 느린 익스에 더 손이 가게 되네요. 귀차니즘 이랄까.. ㅠ

    2008/12/15 17:06
    • 웹초보  수정/삭제

      그렇죠.. 귀차니즘.. 도저히 극복하기 힘든.. ㅠㅠ
      그래도 자꾸 쓰다보면 어느새 익숙해져서 그떄는 IE로 돌아가기 다시는 힘들게 되더군요.. ^^

      2008/12/16 12:05
  16. 왕자탄 흑마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님의 글을 보면서..
    저같은 까막눈도 새롭게 인터넷에 관한 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매번 감사드리며....님의 블로그는 RSS로 항상 보고있습니다..

    제가 아마 파이어폭스를 전적으로 쓰게 된것도 님과 같은 선구자적 위치에 있으신 분들이 있기 때문이죠...
    스크랩해갑니다...

    추운날씨에 건강하시고...
    건필하십시요

    2008/12/15 17:16
    • 웹초보  수정/삭제

      저역시 초보라 그냥 제가 알게되는것 같이 나눌려는것 뿐입니다. 그렇게 말씀해 주시니 너무 송구스럽네요.. -_-
      자주 놀러와주시고.. RSS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08/12/16 12:06
  17. OpenID Logo 종달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디가나 눈에 띄는 IE7입니다..(그거도 나쁜쪽으로만요...)
    조만간에 나올 IE8는 눈에 띄지 않기를...(으음...)

    저도 자주 다니는 홈페이지가 불안정해서 그나마 안정적인 파폭을 임시로 쓰는게 굳어진 경우이긴 합니다...
    확실히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파폭을 씁니다...
    진짜 특별한경우가 대부분이 국내상황이라는게 참으로 아쉽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정식으로 출시된 크롬은 베타버전보다 불안정하더군요...-ㅁ-;;;
    일부 해상도에 최대화면으로 돌리면 여백이 보이는 불상사가.. 나타난다는... 베타버전에서 나오지 않던 버그가 말입니다...

    2008/12/15 18:39
    • 웹초보  수정/삭제

      IE8도 지금 분위기로 봐서는 나오자마자 묻힐것 같습니다.. ㅡ.ㅡ
      그나저나 크롬에 그런 버그가 있었군요. 많이 안정화 된 줄 알았는데 아직 좀 미흡한가 봐요.. ^^

      2008/12/16 12:07
  18. 훼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허 웹초보님이 IE안티도 아닌데 어쩔 수 없이 수치가 이렇게 된 건 어쩔 수가 없네요 ~_~

    익스 유저들을 회유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확장기능들을 보여주면서 "익스에는 이런거 없지?" 식으로 해야 하는데, 그놈에 액티브 엑스 하나면 다 무너지니 이건 뭐 자초해서 노예가 되는 것 같은 느낌.

    2008/12/15 20:10
    • 웹초보  수정/삭제

      그러게요.. 자꾸 이런 수치가 저를 IE 안티로.. ㅠㅠ
      IE의 가장 강력한 무기라면 단연 액티브x였는데 이게 또 칼날이 되서 돌아올지를 처음엔 생각못했죠.. ;;

      2008/12/16 12:08
  19. 화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요한건 IE안습

    2008/12/15 20:11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주인공을 1등이 해야 하는데.. 이런 벤치때마다 IE가 더 주목을 받는군요.. -_-;

      2008/12/16 12:09
  20. 구글매니아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을 자주 쓰긴 하는데, 이 기사 보고 크롬을 깔았습니다. 안정적인 게 우선이다보니.. 생각보다 깔끔한 화면이 좋네요. 속도가 좋다고 하는데, 솔직히 외국이다 보니 속도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페이지로딩은 확실히 좋은 편입니다. IE7이랑 비교가 많이 되는군요. 유익한 포스트 감사합니다.

    2008/12/15 20:18
    • 웹초보  수정/삭제

      아마 자주 들어가시는 외국 사이트 가시면 속도차이를 확 느끼실겁니다.. 특히 Ajax 많이 사용하는 지메일이나 구글리더 같은 사이트요.. ^^;

      2008/12/16 12:10
  21. 소동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에 ie 가 성능이 나쁘다고 햇을때는 테스트 결과를 그다지 믿지 않았는데
    다른 기관에도 조사하니 이러한 결과를 나오니 정말 성능이 떨어지는가 보다 생각이 드네요

    하긴 직접 사용해보아도 익스7은 정말 무겁고 느렸습니다
    하긴 그래서 파폭으로 갈아 탔지요 다만 물건 구입시 어쩔수 없이 익스를 사용해야 하기에
    익스 6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램디스크를 깔아서 그런지 익스 6은 속도는 나쁘지 않더군요
    단 보안성은 잘 모르겠지만요 ^^

    2008/12/15 20:38
    • 웹초보  수정/삭제

      굳이 이런 벤치마크가 아니더라도 IE7은 바로 써보면 알수있을 정도로 성능이 많이 떨어지는것 같아요. 기능이나 속도 뭐하나 앞서는게 있나요.. 뭐.. 한국에서의 사이트 호환성은 최고입니다만.. -_-;

      2008/12/16 12:11
  22. 의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맥용 크롬이 어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2008/12/15 20:54
    • 웹초보  수정/삭제

      지금 한참 개발중이라니 조만간 나오겠죠.. ^^;

      2008/12/16 12:12
  23. idea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바스크립트를 많이 쓰는 웹어플리케이션에서는 속도비교가 정말 유용합니다. 제가 만들어 보고 있는 웹어플리케이션 페이지를 들어가면.. 구글과 파이어폭스는 체감속도차를 잘 못느끼는데.. 유독 IE가 느리긴 합니다.

    2008/12/16 01:10
    • 웹초보  수정/삭제

      네.. 데스크탑 소프트웨어의 많은 부분이 웹으로 옮겨지면서 자바스크립트 성능이 점점 중요해지는데요. 이런 사이트에서는 IE만 유독 버벅대죠.. ;;

      2008/12/16 12:13
  24. Drake  수정/삭제  댓글쓰기

    Win2000에서는 역시 FF밖에 없군요..

    크롬은 2000에서 안돌아갑니다..


    아, 제가 2000을 쓰는 이유는 중고로 싸게 샀기때문입니다..

    9천원인가? 주고 샀어염~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느낌보다는.. 가끔 게임도 즐기는 노트북에 잘 맞는듯해서 설치해놨습죠..

    그리고 패치같은게 있으면 막 받아서 설치해버리는 버릇이 있어서..

    2000은 ie7 자체를 설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뭐랄까.. 못해서 이득본다는 느낌?


    그나저나 위에 노란줄 뜨는것도 짜증나하는데, 브라우저 설정 들어가서 무슨 호환성모드..

    정말 굉~장히 귀찮지요..

    ie8이 정식으로 어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와우역시 따로 런쳐가 돌아가기때문에 몇몇 게임사에서도 지원하기 시작하였고,

    아무리 AX를 만드시는 개발자분들이 소스를 갖고계신다해도, 각각 다른 ie6, 7, 8에 맞춰 작업할라믄 죽어나거든요.

    차라리 빌트인 웹브라우저 넣어서 런처하나 만들어놓는거이 속편하지라.

    은행권 역시 아예 빌트인 ie6 넣어서 자기은행 런처 만들어놓고 ssl뱅킹전용 사이트를 구축해도 될것 같은데..


    솔직히 공인인증서.. 요즘은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염?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만들때, ssl 전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통장입출금'이라는 식으로 해서 카피라이트 만들면 괜찮을거같기도 한데요..


    굳이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이유를 느끼지 못하겠어염 -_-;

    2008/12/19 13:01
    • 웹초보  수정/삭제

      이제 지원을 못받아 좀 고풍스러운 느낌이 들지만.. 사실 MS에서 만든 OS중에 2000만한 명품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xp 출시된 이후에도 2000의 안정성이 너무 좋아서 계속 업그레이드를 거부했었거든요.. ㅡ.ㅡ

      근데 ie7이 2000에서도 설치가 안되나요.. 파폭도 지원하는것을 같은 회사 브라우저가 지원하지 못한다는게 참 아이러니하네요.. ㅎ

      그나저나 공인인증서는 오늘도 업무때문에 세무서 사이트 들어갔다가 화딱지나서 돌아가는줄 알았어요.. 서류 하나 떼는데도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10개가 넘고, 공공 사이트인데도 팝업이 페이지마다 3개씩은 좌르르 뜨고, 정말 사용자 컴을 대상으로 무슨 실험을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결국 참고 하다가 마지막 단계에서 알수 없는 오류가 뜨며 브라우저가 다운돼 버려서 결국 포기하고 직접 가서 발급 받았습니다. 이건 무슨 국가 스스로 안티를 만드는것도 아니고.. -_-;

      말씀하신대로 공인인증서.. 이딴거 없어지고.. 은행 자체가 스스로 안전한 전용 브라우저를 만들어서 배포하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다른 나라 은행이나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벤치마킹 좀 하면 좋겠어요.. ^^

      2008/12/19 20:40
  25. 비판밖에모르는 소수의 네티즌들에게  수정/삭제  댓글쓰기

    IE를 너무 무시하는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 전체글보다는 댓글에서 )
    하지만 당신들이 MS사에 들어가지도, 그회사를 뛰어넘지도 못하는 네티즌이다
    느리고 효율성이 뒤떨어지는건 알겠지만, 띠거우면 댓글남기지말고 웹공부해서
    하나 새로 만들어라, 또다른 네티즌들이 평가해줄테니깐 :D

    p.s. 속도비교글을 비판하는건 아닙니다 (정보공유가 제1목표니깐요 인터넷에서)

    2008/12/22 09:17
    • 웹초보  수정/삭제

      만들지 못하니까 더 잘만든걸 열심히 알리려고 노력하는것 아니겠습니까.. ^^;

      2008/12/22 18:04
    • 동글로그  수정/삭제

      IE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도 쓰고 싶다는 것이 무시하는 것인가요? 네티즌이라고 비판밖에 못한다고 하는 것은 흔히 이야기하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2009/01/05 12:00
  26. 작은평화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에 RSS로 잘 보고 있습니다. 마침 관련 글을 쓸 일이 있어서 트랙백 하나 걸고 갑니다.
    웹초보님 2009년에도 건강하시고 계속 좋은 글 올려주세요.
    열혈 독자랍니다!

    2009/01/02 16:21
    • 웹초보  수정/삭제

      트랙백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을 잘 읽어주시니 제가 더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
      작은평화님도 2009년에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근데 트랙백이 안가네요.. ㅠㅠ

      2009/01/02 17:33
  27. 강팀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도 링크를.. ^^;; ㅎㅎㅎ

    트래백 같이 연결해 놓고 가요~~~~~

    2009/03/23 17:35
  28. 성철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조건 하나만 써야 하는 법칙이 있는것도 아닌데...일반적인 웹서핑은 크롬으로.. 크롬으로 안 될때만 IE로.. 크롬은 빠르고 IE는 다되니깐...ㅡ,.ㅡ

    2009/08/25 01:51
    • 웹초보  수정/삭제

      그럼요. 융통성 있게 상황따라 적절한 툴을 고르는 게 최고죠~ ^^

      2009/08/26 05:55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 1  ... 718 719 720 721 722 723 724 725 726  ... 1386  Next ▶




hyunokjoo@gmail.com

카테고리

전체 (1386)
뉴스 일반 (52)
뉴스 MS (54)
윈도우 7 뉴스 (62)
윈도우 7 팁 & 활용 (27)
PC 팁 & 활용 (23)
구글 뉴스 (57)
구글 팁 & 활용 (32)
구글 크롬 (19)
파이어폭스 뉴스 (59)
파이어폭스 팁 (33)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85)
브라우저 일반 (21)
IE (13)
오페라 (12)
소프트웨어 뉴스 (86)
소프트웨어 소개 (147)
소프트웨어 활용 (17)
웹사이트 소개 & 활용 (162)
링크 모음 (59)
가젯 & 스타일 (115)
블로그 팁 (32)
유머 (72)
게임 (38)
잡담 (21)
기타 (86)

최근에 올라온 글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웹초보의 Tech 2.1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웹초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