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zmodo에 Why Winodws 7 Wil Smash Vista라는 제목으로 윈도우 7의 성공 가능성을 예견하는 포스팅이 올라왔는데요. 어제 정리하고 올렸던 윈도우 7의 특징 외에도 추가로 몇가지 주목할 부분이 보이네요.


일단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던 UI 변화 외에도 윈도우 7이 리소스 관리에서 더 똑똑해 졌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비스타 메모리 관리자의 경우 백그라운드에 숨었거나 최소화 여부에 관계 없이 열려진 모든 창에 동일한 양의 메모리를 할당하는데요. 이럴 경우 많은 창을 열었을 경우 창마다 메모리를 할당해 리소스 낭비가 심합니다. 이에 반해 윈도우 7은 현재 ‘보이는' 창에만 메모리를 할당하기 때문에 리소스 낭비를 줄일수 있고.. 결과적으로 1GB의 메모리 사양에서도 윈도우 7을 구동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2GB 미만의 시스템에서 버벅대던 비스타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입니다.

    

[사진 – 10GB에 달하는 윈도우 7을 메모리 1GB, CPU 1GHz의 넷북에서 시연하는 Steve Sinofsky]


두번째로 시스템 충돌과 에러에 있어서 윈도우 7의 더 똑똑해진 대응 방법인데요.

1. 실제적으로 어느정도 효과를 보여줄지는 미지수이지만 듣기에는 상당히 근사한 Application Crash Resiliency가 있습니다.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한번 이상 충돌한다면 다음부터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구동해야 충돌을 피할수 있는지 스스로 학습하는 기능이라고 하네요.

2. 에러 리포트 기능도 향상되었는데.. Problem Steps Recorder를 시작하고 에러를 재현하면 실제로 유저가 이해 할 수 있는 언어로 에러 원인을 보고해 준다고 합니다.

3. 장치 드라이버가 샌드박스로 실행되기 때문에 어느 하나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시스템의 다른 영역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4. 하드웨어 제조사와 협동하여 모든 최신 드라이버를 윈도우 업데이트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좀 더 향상된 파워 관리입니다. XP에 비해 비스타의 전원 관리도 많이 좋아졌지만 윈도우 7은 그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특정 상황에서 프로세스를 낮은 클럭에서 돌리거나 이더넷 어댑터를 자동으로 끄기 등..  백그라운드 관리가 똑똑해 졌고, 배터리 효율 리포트 (Battery Efficiency Report)를 통해 어떤 부분에서 배터리 낭비가 심한지를 자세히 알려준다고 하네요.


이상 추가적으로 알려진 몇가지 사실을 종합해보면 외적인 UI 변화 말고도 윈도우 7이 성능이나 안정성, 효율성면에서도 어느정도 개선이 있음을 엿볼수 있는데요. 비스타에서 배웠던 여러가지 교훈을 통해 윈도우 7이 확실히 옳은 방향으로 나가고 있음을 시사하는것 같습니다. 물론 마지막 판단은 출시때까지 보류해야 겠습니다만.. ^^;    


아래는 PDC에서 Gabriel Aul의 “Rasing the Bar” 프리젠테이션에서 나왔던 대목입니다.

비스타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라면 윈도우 7에서도 돌아간다.

비스타를 돌릴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윈도우 7은 더 빠르게 돌릴수 있다.

윈도우 7을 탑재한 노트북은 더 향상된 배터리 성능을 보여준다.

윈도우 7은 출시 첫날부터 비스타 서비스팩1 보다 안정적으로 돌아갈 것이다.


웹초보의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나요? 신문처럼 배달되는 RSS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2008/10/30 08:21 2008/10/30 08:21

Opencast-websticker


TRACKBACK :: http://choboweb.com/trackback/560

  1. 달나라박군의 알림

    Tracked from tastyone's me2DAY  삭제

    Windows 7 이번에는 괜찮은 놈인 것 같다. 기대된다. (넷북을 타겟팅한 느낌이.. ㅡ,.ㅡ;)

    2008/10/30 11:30
  2. 제로안의 생각

    Tracked from zeroan's me2DAY  삭제

    비스타를 돌릴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윈도우 7은 더 빠르게 돌릴수 있다. "PDC, Gabriel Aul의 “Rasing the Bar” 프리젠테이션에서 나왔던 대목이라고 하는데요..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 출시이후 시스템을 올리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처음 접하는것 같다

    2008/10/30 11:37
  3. 윈도우7에 기대가 갈 수밖에 없구나

    Tracked from みらい☆すた  삭제

    윈도우 7이 기대되는 또다른 이유 by 웹초보 님절대 본문 참고. 덧글들도 참고하시면 더 좋습니다. 저 내용대로라면 진짜 기대를 걸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전부 기대되는 내용이에요. 실제는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기대 안 할 수가 없겠네요. 비스타 유저들은 유료 베타테스터였다는 사실은 가슴아프지만. [...] 역시 비스타는 98, 7은 98SE와 같습니다; ME와는 달라요, ME와는!! ...

    2008/10/31 16:3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OpenID Logo マサキ君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플리케이션 충돌에 대해서 윈도우 7이 학습을 하는 형태라고 한다면, 조금 오래 쓰다가 하드를 포멧해버리면... 학습한 내용도 다 초기화되는 걸까요 ;;;

    2008/10/30 08:53
    • 웹초보  수정/삭제

      아무래도 처음부터 다시 배워나가겠죠.. ㅎ
      사실 이 기능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실효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

      2008/10/30 10:30
  2. 돌이아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MS가 바보는 아니었군요. 비스타의 실패(전 실패로 보고 있습니다.)에서 많은 교훈을 얻었나 봅니다. 어제 포스팅 하신 내용 보다는 오늘 포스팅 해주신 이 내용이 훨씬 저에게는 좋은 정보네요^^
    그렇다고 어제 포스트 내용이 이상하다거나 맘에 안든다거나 하는건 아닙니다. 후훗.

    제발 부팅 시간만 줄었으면, 제발 이유없이 죽지 않았으면...

    2008/10/30 08:58
    • 웹초보  수정/삭제

      네.. UI도 중요하지만 성능이나 안정성 향상도 기본적으로 포함되야죠. 저도 오늘 접한 소식들이 훨씬 윈도우 7에 대해 기대감을 부풀리게 합니다.. ^^;

      2008/10/30 10:32
  3. 엘린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스타는 현재 상황으로 볼때 실패로 보는게 맞겠지요? ;;
    조금씩이나마 비약적으로 윈도우도 발전하고 있는 느낌이 드네요...
    비스타보다 가벼워진다면 대환영!!!

    2008/10/30 09:13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조금이라도 가벼워진다면 쌍수들고 환영입니다.. ^^

      2008/10/30 10:33
  4.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모리를 할당하지 않는다는 말은.. 창을 내렸다가 올리면 다시 실행한다는 말이 될려나요 -ㅁ-
    하드의 속도가 발을 묶어 놓는 이상에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닐듯 합니다만, MS애들이 마소이긴해도 바보는 아니니까 메모리를 조금 먹고 작동하도록 만들었을꺼라고 믿어 봐야죠 ^^;

    아무튼 Vista에서 이런점들을 개선한것으로 봐서는 실질적으로 MS에서도 비스타를 희생양으로
    차기버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느낌이 드네요.

    2008/10/30 09:42
    • 웹초보  수정/삭제

      아무래도 비스타의 윈도우 매니저처럼 에어로 때문에 모든 창에 무리한 메모리를 할당하지 않는다는 얘기겠죠. 그리고 말씀처럼 비스타는 점점 희생양이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_-;

      2008/10/30 10:35
  5. min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맥과 비슷한 검색을(스포트라이트) 할수있게 해준다고 파일시스템을 바꾼다나 어쩐다나 기억이 잘 안나는데,이것에 관한내용은 없었나요?
    추가로 구글데스크탑 검색 오로지 이것 하나만 딱 필요한데 이것만 설치 되는것 찾을수 있을까?

    2008/10/30 10:59
    • 웹초보  수정/삭제

      근본적인 파일 시스템 변화는 없구요.. unified search라고 파일 검색의 속도와 지원범위가 많이 향상되는것 같아요.. ^^

      2008/10/30 11:32
  6. 이원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7로 넷북도 함께 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긴하네요.
    MS도 개방화를 선언하면 정말 좋겠네요. MS가 독점적으로 이윤을 취하는 모습이 전 너무 보기 불편합니다.

    2008/10/30 11:52
    • 웹초보  수정/삭제

      오픈 ID 선언도 그렇고 요즘보면 나름 열릴려는 모습을 보이는것 같은데 어차피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입장에서 한계가 있겠죠.. 마소보다는 네이버가 더 심각한듯.. ;;

      2008/10/31 11:25
  7. 별바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오...윈도우즈 7이 정말 저렇다면 상당히 매력적이로군요.
    10GB용량이라는게 후덜덜하지만 낮은 사양에서도 잘 돌아가는것 같아서
    은근히 기대감이 높아지는군요.

    2008/10/30 11:53
    • 웹초보  수정/삭제

      네.. 낮은 사양에서도 잘 돌아간다고 이렇게 공식적으로 선언하는거 보니 확실히 다이어트를 잘 했나봐요.. ^^;

      2008/10/31 11:26
  8. 잘봣어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습기능?...신기하네요. 에러알려주는기능이 가장 좋은것같다는...정말이지 쓰면서 충돌에 에러가 너무 많이나서요.
    그건그렇고 저 steve..빌게이츠 후임되신분이신가요... 옷 편한하게 너무 잘입으시는것 같다는..외국경영자들은 저렇게 옷 편안하게 입고나올때가 많은데 참 멋져보이더라구요.

    2008/10/30 12:31
    • 웹초보  수정/삭제

      스티브잡스도 그렇고.. 이렇게 편한 복장으로 프리젠테이션 하는거 보면 확실히 기업 문화가 틀린것 같죠.. ^^;

      2008/10/31 11:27
  9. 나인테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OSX Leopard가 Tiger에서 기능만 산더미처럼 쌓아올렸다가 그간 자랑해오던 안정성이 윈도우수준(....)으로 굴러 떨어지자 차기 버전은 안정성에 주력하는 애플의 행보와도 비슷하군요. 윈도우7도 기본적인 UI는 크게 달라지지 않은채로 성능개선에 주력을 하는 것 같으니 말이지요.

    2008/10/30 12:34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오히려 UI 변화보다 비스타에서 지적 받었던 단점들의 수정이 더 크게 느껴지네요.. ^^

      2008/10/31 11:28
  10. OpenID Logo 종달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비스타는 윈도7의 유료 배타 테스터인거 군요....
    -ㅁ-;;;
    정품 비스타를 버리고 비품 7으로 갈아 타야한단건가??
    아님 살까요;;; 역시 사야하나;;;

    2008/10/30 14:47
    • 웹초보  수정/삭제

      역시 하나 구입해야겠죠.. ;;

      2008/10/31 11:28
  11. com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모리 관리(보이는 창에만)는 OS의 아주 중요한 본연의 기능같은데 이런게 왜 이제서야 겨우 되는지 모르겠네요. 저런거 이미 되고있는줄 알았거든요.

    2008/10/30 16:46
    • 웹초보  수정/삭제

      저도 이미 되는줄 알았습니다.. -_-;

      2008/10/31 11:29
  12. OpenID Logo 열혈시드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대되는군요+_+
    윈도우7을 위해 비스타64로 미리 적응 훈련 중입니다만..ㅎㅎ
    뭐 아직까지는 비스타도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만..
    좀 더 써보면 알려나요..

    2008/10/30 17:23
    • 웹초보  수정/삭제

      사양만 받쳐준다면야 비스타도 훌륭하죠.. ^^

      2008/10/31 11:29
  13. 이네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메모리를 떠있는창에만 하면 숨겨진창 불러오기의 딜레이가 꽤나 커질거라는거지요.

    그래도 4번은 참 마음에 듭니다!!

    2008/10/30 20:41
    • 웹초보  수정/삭제

      이래저래 나와봐야 판가름 나겠죠.. ^^;

      2008/10/31 11:30
  14. daybreaker  수정/삭제  댓글쓰기

    64bit로 램 4GB 이상 쓰다보니 비스타도 아주 편안하게(?) 사용해왔는데 어쨌든 더 좋아진다니 환영할 만한 일이군요.
    그나저나 드라이버가 죄다 샌드박스로 돌아간다면 그 수많은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들은 어찌 동작할런지...-_-;

    2008/10/31 01:15
    • 웹초보  수정/삭제

      ㅋ.. 부러운 사양입니다.. ^^;

      2008/10/31 11:31
  15. osnews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대되는군요.
    후딱 베타 판이라도 나와 사용해 보고 싶네요

    2008/10/31 08:33
    • 웹초보  수정/삭제

      토렌트 보니까 베타판도 떳더군요.. 저도 가상머신으로 돌려볼 생각입니다.

      2008/10/31 11:32
  16. Rukx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까지의 윈도우즈가 이번 처럼 대놓고 '이전 버전의 모든 프로그램이 돌아간다'라고 호환성을 장담한 경우는 없던 것 같습니다.
    코드네임이 그대로 제품 명이 되어 별칭이 없는 것과 비스타와 호환성을 가질 것이라는 말, 그리고 비스타와 흡사한 인터페이스를 보고 있으면 비스타에 애드온으로 설치되는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뭐, 물론 그렇지는 않겠지만;; 그렇게 해서라도 비스타에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을지 모르겠습니다.

    2008/10/31 08:38
    • 웹초보  수정/삭제

      그러게 말입니다. 윈도우에서 대놓고 이렇게 호환성을 강조한 역사가 없지요. 어찌보면 비스타의 세컨드 에디션이라는 말도 무색하지가 않아요.. 원래 비스타가 이런 모습으로 나왔어야 대박이었을 텐데요..;;

      2008/10/31 11:33
  17. OpenID Logo 종달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쩔수없죠 98과 XP의 출시일의 겝이 10년이라지만 비스타와 7의 출시일 겝이 거의 없다시피로 짧은기간에 출시되는거기 때문에 새로운 바이너리 프레임워크를 새로 개발할 여력이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하위 호환이 필요한겁니다...
    누가봐도 비스타 커널에 익스플로러만 새로 개발한거 밖에 눈에 띄지 않네요...-ㅁ-;;;
    일부 소프트의 추가와 시스템계량 아무리봐도 윈도 98SE와 별반 다를게 없어 보이네요;;; 차라리 윈도 7보단 비스타SE가 더 말하기 편할듯...

    2008/10/31 13:47
    • 웹초보  수정/삭제

      네.. 결과적으로는 비스타SE가 될 공산이 크지만.. 그래도 비스타 유저들의 목소리를 많이 반영했다는게 긍정적입니다. 최소한 비스타보다는 편한 운영체제가 될 것 같아요.. ^^

      2008/11/01 07:25
  18. OpenID Logo SCV君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 타고 넘어왔습니다.
    학습기능이 있다니 신기하네요..
    좋은 정보들 잘 보고 갑니다. ^^

    2008/10/31 17:16
    • 웹초보  수정/삭제

      듣기에는 좋은 기능인데 어느정도나 실용성이 있을지는 나와봐야 알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

      2008/11/01 07:26
  19. 회색코끼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7 이라기 보단...
    Windows Vista Second Edition (SE) 가 어떨런지..^^;;

    2008/11/01 00:04
    • 웹초보  수정/삭제

      네.. 이미 비스타 SE라고 많이들 쑤근대더군요.. ㅎㅎ

      2008/11/01 07:26
  20. zelon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사실... Windows7 보다 좋다 이렇게 홍보할 것이 아니라 XP 보다 좋다 이렇게 홍보되어야 진정한 홍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7 은 XP 와 경쟁해야하지 않을까요? ^^;;

    2008/11/03 18:38
    • 웹초보  수정/삭제

      맞습니다.. 진정한 경쟁자는 XP죠.. ㅎㅎ

      2008/11/04 08:07
  21. duckaby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 7도 비스타처럼 가격이 40~50만원 한다면 사기 힘들것 같습니다. 저는 가장 큰 문제가 가격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번에도 한국에서 비싼 가격으로 판다면... 엑스피 서비스 기간이 끝나면 나중에 어떻게 될지 걱정입니다.

    2008/11/20 15:09
    • 웹초보  수정/삭제

      네.. 말씀하신대로 비싼 가격이 업그레이드 하려는 소비자들에는 가장 큰 벽이죠.. ;;
      나오자마자 돈주고 정품 구입하시는분들은 거의 없을테고.. 아무래도 반응 지켜보면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사이클과 맞춰 같이 구입하시겠죠.. ^^

      2008/11/20 20:15
[로그인][오픈아이디란?]

◀ Prev 1  ...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 725  Next ▶
BLOG main image
웹초보의 Tech 2.1
디지털 2.0 + 아날로그 0.1
by 웹초보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725)
뉴스 일반 (32)
뉴스 MS & 윈도우 (52)
뉴스 애플 & 아이폰 (10)
웹사이트 소개 & 활용 (107)
링크 모음 (41)
구글 뉴스 (32)
구글 팁 & 활용 (24)
파이어폭스 뉴스 (42)
파이어폭스 팁 (17)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57)
소프트웨어 뉴스 (43)
소프트웨어 소개 (98)
소프트웨어 활용 (14)
윈도우 팁 (14)
블로그 팁 (18)
가젯 & 스타일 (39)
유머 (42)
게임 (13)
잡담 (7)
기타 (23)
  • 1114854
  • 11026151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웹초보의 Tech 2.1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웹초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웹초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